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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정보

 

WRC Bulletin 537은 현재 압력용기의 노즐에 작용하는 External Force & Moment에 대하여 계산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Standard가 되었다.

 

이 셋 중, 가장 먼저 WRC Bulletin 107이 만들어 졌으며, 이 후 만들어진 WRC Bulletin 537은 숫자를 찾기위한 커프를 수식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하였고, 모든 설계식은 WRC 107과 WRC 537이 동일하다. WRC 537 Standard 머리글에도 이와 같이 기술하고 있다. 

 

  "WRC 537 is the equivalent to WRC 107 and provides the same acceptable basis for design."

 

 

WRC297_Cover.png

 

 

WRC Bulletin 297은 원통형 노즐에 부착되는 노즐에 대해, WRC Bulletin 107을 보완(Supplement)하기 위한 Standard이다. 많은 Engineer가 제목만 보고 잘못 판단하여, 동체에 부착된 노즐은 WRC 297로 계산하고, 그외의 경우는 WRC 537로 계산을 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분명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WRC 297의 기본 취지는 얇은 두께의 Thin-Wall Cylinderical Shell에 대한 계산이 WRC 107이 부족하다 파악되어, WRC 107을 보완(Supplement)하고자 만든것으로 그 범위를 지름/두께가 20보다 같거나 큰 경우로 한계를 정의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WRC 297의 D/T의 값이 20보다 낮으면, 기존의 WRC 107(현재는 WRC 537)로 계산하면 그만이란 것이다.

 

근래 WRC 297의 D/T, d/t 의 범위가 20보다 낮으면 FEA등 요소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다. WRC 107이 부족한 것(얇은 두께)을 WRC 297로 보완하는 취지로 만들었는데, WRC 297 범위를 벗어나 두껍다고, 요소해석을 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는가? 요소해석이 아닌 WRC 107 (WRC 537)이 맞다.

 

기본적으로 WRC 537을 적용하고, 동체의 지름/두께가 20보다 같거나 큰 경우에만 WRC 297을 적용하며, 노즐의 경우 지름/두께는 20보다 작은 수준으로 두께가 크더라도, 하기 WRC 297에 기재된 것과 같이 튼튼한 구조이므로, Limitation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However, if nozzle thickness is large, it acts as a nearly rigid insert, so reasonable results for the vessel stress are obtained for and d/t."  - WRC Bulletin 297 Limitations 중...

 

 

PV_Elite_WRC297.png

 

 

2024년 현재 WRC 297 계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는 PV Elite가 있으며, COMPRESS 소프트웨어는 약 2년전 부터 해당부분 계산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이 글이 기재된 써멀디자인코리아에서는 PV Elite를 활용한 WRC 297계산을 하고 있다.

 

--> https://thermal.kr/xe/cal_pve